[국토부]「항공정비(MRO) 산업 경쟁력 강화 방안」 발표
- 작성일
- 2022.01.06 20:44
- 등록자
- 백OO
- 조회수
- 205
첨부파일(2)
-
한글파일 210812_항공정비(MRO)산업_경쟁력_강화방안_발표(첨단항공과).hwp
77 hit/ 784.0 KB
-
PDF파일 210812_항공정비(MRO)산업_경쟁력_강화방안_발표(첨단항공과).pdf
83 hit/ 798.6 KB
‘30년까지 국내 MRO 규모 확대(0.7→5.0조원), 2.3만명 일자리 창출 등
[ 항공MRO산업 경쟁력 강화 방안 주요내용 ]
❶ 국내 MRO 물량 확대 지원
▸ 해외 외주정비 국내 유턴 지원을 위한 인센티브 도입, 상시적 지원체계 구축
▸ 군 정비 민간참여 확대, 부품국산화 등을 통한 군 정비물량 민수전환 확대
▸ 국산헬기 공공구매 확대, 헬기 구매환경 개선 추진
❷ 가격 경쟁력 확보
▸ 항공(가공)부품 수입 관세 부담 완화, 싱가포르 수입 가공품 관세 면제
▸ 국산부품 상용화 인증 지원, 국내업체간 부품 공동사용 활성화
▸ 항공산업발전조합 설립을 통해 MRO 업체 투자·융자 등 금융지원
❸ 항공정비 기술역량 강화
▸ MRO 기술로드맵을 마련(‘22.上)하여 파급력이 큰 핵심기술부터 우선 투자
▸ “부품개발-인증”을 연계한 다부처 협업 R&D로 개발부품 상용화 강화
▸ 해외 정비기술 획득을 위해 국제공동개발사업 참여시 R&D 우선 지원
▸ 인스펙션 드론, AI 딥러닝 기술을 접목한 첨단 정비방식 도입
❹ MRO산업 성장기반 강화
▸ MRO 클러스터 지역별 특화분야 육성 지원
▸ 정비분야 한-미 항공안전협정 체결, 인증인프라 구축
▸ 기초 정비인력 지속 양성, 항공기 기종특화교육 등 현장연계 교육 확대
정부는 항공MRO* 산업을 체계적으로 육성하기 위하여 8월 12일(목) ‘제43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회의’에서 관계부처 합동으로 「항공정비(MRO)산업 경쟁력 강화방안」을 의결하였다.
* 항공MRO(Maintenance, Repair, Overhaul)는 항공기의 안전운항과 성능유지를 위한 ①운항, ②기체, ③부품, ④엔진 등 정비를 총칭
이번 대책은 성장잠재력이 높고 고부가가치 산업인 MRO 산업의 체계적인 육성을 통해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항공부품·제작 등 연관산업과 동반성장을 도모하는 한편, 정비품질 향상으로 항공안전을 보다 강화하기 위해서 수립되었다.
국내 MRO산업은 ①내수위주 시장, 높은 해외 위탁정비율(56%), ②경쟁국 대비 취약한 가격경쟁력, ③핵심기술 부족, 기술개발 상용화 저조, ④클러스터 활성화, 전문인력·인증체계 기반 미비 등의 한계가 있어 개선이 필요한 상황이다.
이에 정부는 ‘25년까지 국내 MRO 정비물량 중 70%(’20년 44%)를 국내에서 처리하고, ‘30년까지 국내 MRO 시장규모를 5조원(’20년 0.7조원)으로 확대하는 것을 목표로 4대 추진방향(➊국내 MRO 물량 확대 지원, ➋가격경쟁력 확보, ➌항공정비 기술역량 강화, ➍MRO산업 성장 기반 조성)별 세부과제를 마련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