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별 키워드 저서생물의 앨범목록. 총 35건 입니다.
Laomedia astacina
크기는 쏙, 갯가재과 비슷하고 몸 전체에 짧은 털이 나 있으며 배다리는 암컷에서 5쌍, 수컷에서는 제1배다리가 없어 4쌍이다. 조간대의 펄에 구멍을 파고 살며, 굴이 1m 깊이까..
Parasesarma plicatum
조간대 상부에 펄에 구멍을 파고 살며 모든 걷는다리의 발목마디·앞마디·발가락마디에 센털이 난다.
집게가 붉은색을 띠며, 앞옆가장자리에 이를 가지고 있지 않아서 붉은발말똥게와 구별..
Helice tientsinensis
수컷의 과립들 중 중앙과립 5~6개가 특징적으로 크고 세로로 길쭉하며 조간대 최상부 초지대 근처 진흙질 기반의 바닥에 구멍을 파고 산다. 방게류가 그렇듯 간척지의 두둑이나 염전의 ..
Oartasquella oratoria
주로 내만의 수심 20~90m의 진흙 또는 모래진흙 바닥에 구멍을 파고 서식하며 5쌍의 가슴다리 중 제2가슴다리는 포각이라 하여 먹이를 잡기 위해 사용하는데 사마귀의 다리와 비슷하..
Pagurus minutus
이마의 가운뎃돌기는 삼각형에 뾰족하나 가끔 뭉툭한 경우도 있으며 양 집게다리의 모양과 크기는 현저히 다르다. 오른쪽 집게다리의 가동지에는 2줄의 짧은 털다발과 불명확한 작은 가시들..
Macrophthalmus abbreviatus
서해와 남해 내만이나 하구의 바다 가까운 곳 모래가 많이 섞인 진흙 갯벌에 비스듬히 구멍을 파고 무리를 지어 서식하며 전체적으로 붉은색이 도는 흑갈색으로 집게다리의 손바닥의 과립은..
Portunus trituberculatus
수심 20~30m의 바닷가 모래바닥에서 서식하며, 야행성으로서 낮에는 보통 모래펄 속에 숨어 지내다가 밤이 되면 활발하게 먹이를 잡아먹는다.
Octopus minor
우리나라 전 연안에 분포하며 진흙 갯벌 조간대 하부에서부터 수심 100m 전후의 깊이까지 다양한 저질 바닥에서 발견되는, 다리를 포함한 몸통길이 30cm 전후의 중형 문어류이나 각..
Uca arcuata
수컷의 집게다리는 엄청나게 비대칭이고, 걷는 다리들은 비교적 매끈하고 가늘며 서해, 남해 갯벌 전역에 갯벌 조간대 상부에서 중부에 이르기까지 진흙질 바닥에 수직으로 구멍을 뚫고 ..
Chiromantes haematocheir
바닷가에 가까운 육상 습지나 냇가의 방축 돌 밑, 논밭 등에 살며 우물가나 민가의 부엌까지 들어가며 여름철에는 해안의 산 위에까지 올라간다. 도둑게라는 이름은 부엌에 들어가서 음식..